믿음과 신뢰로 보답하는 다원풍력이 되겠습니다.

송풍기의 사양조절법
3690962858_b0ccd0e5_sub_03_title_sub_004.gif


저항손실의 언바란스(unbalance)가 있든가, 또는 계획시의 풍량보다 여유가 있을 경우는
종종 있는 경우로 이들의 경우 풍량조절법으로서 조절하며,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가변피치(pitch)에 의한 조절법

  2. 송풍기의 회전수를 변화시키는 방법

     a. 유도전동기의 2차측 저항을 조절
     b. 정류자 전동기에 의한 조절
     c. 극수변환 전동기에 의한 조절
     d. 가변 푸-리(pulley)에 의한 조절법
     e. V-푸리, 직경비를 변경하는 조절법

  3. 석숀벤콘트롤(suction vane control)에 의한 조절

  4. 흡입구 댐퍼(damper)에 의한 조절

  5. 토출구 댐퍼(damper)에 의한 조절

 다음에 이들 각 조절법에 대하여 기술하겠습니다.

 1)  가변핏치(pitch)에 의한 조절

      가변핏치에 의한 조절은, 임페러 날개의 취부각도를 바꾸는 방법으로서, 원심송풍기에
      서는 그 구조가 복잡해져서 비용이 많이 들므로 실용화 되지 않고 단지 축류 송풍기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림 5-4는 축류송풍기의 가변핏치콘트롤(control)인 경우의 성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림에서 알 수 있는 것과 같이 항상 최고의 효율점에서 사용되며, 용량에 대한 최고 효율
      점의 변동치는 다른 용량제어보다도 항상 큼니다.   

      data4_01.gif   

         그림5-4 가변식 축류송풍기의 가변피치콘트롤에의한 특성

  icon_top.gif

 2) 송풍기의 회전수를 변화시키는 방법

       * a.b.c의 방법은 전동기의 회전을 변경시키는 것입니다. 특히 b는 임의의 회전을 얻을 수 있어
          이상적입니다.
   
    *
a,c의 방법은 푸리(pulley)의 직경비를 변경시키는 것입니다.    
   
    *
d의 방법은 대량의 것에서는 그 기구상 조작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e의 방법은 그때그때 회전을 정지 시키고, 미리 준비한 푸리(pulley)로 교체한 후 v-belt를
          바꿔 끼우는 경우입니다.

  3) Suction Vane Control에 의한 방법

      송풍기의 casing 흡입구에 붙인 가변날개에 의해서 풍량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풍량이 큰 범위에서는(80% 전후까지) 송풍기의 회전을 변경시키는 방법 보다도 효율이 좋고
      오히려 더 경제적입니다. 그러나 다익송풍기나 plate fan과 같은 날개를 갖는 송풍기에는 별로
      효과가 없습니다.

       limit load fan, turbo fan에서는 효과를 유감없이 발휘합니다.

      Suction Vane Control은 수동으로도 되나 온도, 습도에 따라서 자동으로 조절 할 수 있습니다.
      Suction Vane Control에 의한 limit load fan의 성능은 그림 5-6에 나타난 것과 같으며, 뒤에
      말할 토출담파(outlet damper)에 의한 조절보다도 경제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토출담파의 조절에 의해서는 A,B,C,D에 따라서 동력이 변화하나 Suction Vane Control의
     조절에 의해서는 A'', B'', C'', D''에 따라 변화합니다. 결국 이 두 개의 곡선으로 둘러싸인 부분만큼
     동력이 절약됩니다.

            data4_02.gif  

      그림 5-6 다익송풍기의 speed control에 의한 특성

           data4_03.gif   

         그림 5-6 Limit Load Fan의 Suction Vane Control에 의한 특성

  icon_top.gif

 4) 흡입담파에의한 조절

     토출압은 흡입담파(damper)의 조정에 따라서 감소합니다. 이것은 Suction Vane Control의
     경우와 같은 성능을 나타냅니다. 흡입압의 강화에 의해 가스비중의 감소한 비율만큼 동력도
     작아집니다. 그러므로 일반공조용의 송풍기와 같이 저압인 경우에는 거의 그 영향이 없습니다.

 5) 토출담파에의한 조절

     가장 일반적이며 비용도 적게들고 다익송풍기나 소형송풍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계획
     풍량에 얼마간의 여유를 계산해 놓고, 실제 사용시에 담파를 조정해서 소정 풍량으로 조절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